브리즈번의 경제 회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의 소비 활동이 활발해졌을 뿐 아니라, CBD 구역으로 출퇴근 이동 인구가 눈에 띄게 늘어 났습니다.
애드리안 쉬리너 시장은 도심의 이동 인구가 늘어나고, 특히 크리스마스 기간 중 소비 증가를 포함해서 1-2월 중 소매 지출이 증가하는 것은 무엇보다 다행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시의회의 도시 기획 및 경제 개발부는 브리즈번의 경제 회복에 대한 보고를 받았습니다. 보고 내용은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현재 퀸스트리트 몰은 2020년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2020년 4월의 이동 인구는 COVID 이전 수준의 20%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보다 많은 시민들과 방문자들이 도심을 찾고 있습니다. 12월에 기록적인 수의 이동 인구가 도심에 몰려 들었고, 퀸스트리트 몰을 이용한 이동수는 COVID 이전 수준의 거의 80%에 달했습니다. 이것은 작년 도시 폐쇄 이후 최고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주정부가 3일 폐쇄 조치를 단행하고 학교가 개학했음에도 불구하고, 도심내 이동 인구는 코로나바이러스 이전 수준의 56%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브리즈번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려는 조짐을 보이는 것에 대해 대단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브리즈번의 경우, 은행 카드 결제는 2019년과 비교할 때 2020년에 6% 증가했으며, 이것은 2백3십억 달러의 소매 지출에 해당되며, 전년과 비교할 때 약 14억 달러의 증가입니다. 가장 높은 지출을 보인 소비자는 일반 시민들로서, 주정부의 제한 조치와 재택 근무로 인한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Virginia 지역이 2020년에 전자제품 소비에 최고의 증가치를 보였으며 (약 1억2천2백만 달러), 그 다음 지역으로는 각각 Belmont, Milton, Everton Park, Eagle Farm, Oxley, Hamilton, Salisbury, Manly 및 Newstead 였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12월에 CBD의 전자제품 소매 지출은 처음으로 2019년도와 유사했습니다. 이것은 브리스번 지역 경제에 대단히 반가운 뉴스가 아닐 수 없으며 아무쪼록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길 바랍니다.
전국 소매업 협회의 Dominique Lamb은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매업체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히며, 특히 11월에 있었던 Black Friday 및 Cyber Monday는 물론 12월 크리스마스 시기에 상당히 긍정적인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폐쇄 조치와 여행 제한 조치로 인해 소비자 심리가 상당히 위축되었스니다. 하지만 경제가 다시 재개됨에 따라,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고가 제품 구매, 외식 및 단기 여행에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학을 앞두고 최근 상당한 소매 지출이 있었고 이것은 한해를 시작하면서 상당히 긍정적인 조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추세가 2021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자신합니다.
경제 개발부 Krista Adams 의장은 취업율도 많은 회복세를 이루어, 2022년 3월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45,000 여개의 브리즈번 사업체가 JobKeeper 혜택을 현재 받고 있으며, 이것은 2020년 9월의 수치와 비교하면 4%만 감소된 수치입니다.
브리즈번 시민들이 지역 내에서 지출하고 소비하는 것이 지역 경제의 회복과 활성화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회복 추세가 계속되면, 브리스번 지역 경제가 팬데믹 이전 수치로 정상화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의회는 경제 회복 전담반이 주도하고 있는 지역 경제 회복 활동을 계속 주시할 것이며, 그래서 필요한 지원과 서비스를 적시에 파악하고 전달할 것입니다.
쉬리너 시장은 시의회의 최근 경제 데이터가 보여주는 성과는 대단히 성공적이지만, 아직 안심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강조합니다.
저희 시의회는 브리즈번 지역 공동체의 재개를 돕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향후 4년간 저희는 브리즈번 전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장기간 전략과 프로젝트에 적극 투자할 것입니다.
저희 시의회는 Brisbane Metro, Green Bridges 및 Victoria Park과 같은 도시를 근본적으로 변형시키는 프로젝트에 8억4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시의회 구역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 중인 2천1백7십만 달러도 포함됩니다.
저희 시의회는 비즈니스 구제 패키지에 7백9십만 달러를 할당했으며, 지역 단체에 직접적인 지원을 전달하기 위해 3백만 달러를 배정했습니다. 현재, 시의회의 경제 개발 전담반이 41개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25개 프로젝트는 완성된 상태입니다.
2020년 3월 1일부터 12월 말까지, 총 14,600개의 사업체 및 단체들이 총 1천8백2십만 달러에 달하는 요금, 임대료 및 징수세 등의 할인 혜택을 받았습니다.
브리즈번은 끈기의 도시입니다. 저는 브리스번 시민들이 다같이 협력해서 이번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브리스번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무엇보다 자랑스럽습니다.”
브리즈번 애드리안 쉬리너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