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대략 1,100만 개의 COVID-19 백신접종이 실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주 약 100만 개의 백신접종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희가 내린 결정들이 전부 저희가 바랬던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팬데믹 상황 속에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내는 국가는 없습니다. 그러나 3만 명 이상의 생명을 구하고, JobKeeper 제도를 통해 300만 명 이상의 호주인을 지원하며, 100만 명 이상의 호주인을 일터로 다시 복귀시켰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린 많은 것을 성취하기도 했습니다.
초반의 어려움을 딛고, 최근 몇 개월 동안 저희는 백신 프로그램을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시키고 있으며, 놓친 부분들을 분명히 바로잡아 가고 있습니다. 프레웬 중장님(Lieutenant General Frewen)을 비롯한 그의 보건부팀이 우리를 잘 인도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확보한 백신 공급으로 프로그램의 진행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현재 매주 약 100만 개의 화이자 백신이 도착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호주인들이 백신접종을 받음으로써 우리의 삶에 혼란을 야기하는 이 바이러스를 잠재울 수 있습니다.
백신접종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 지역사회를 보호합니다.
현재 호주 내 많은 지역이 COVID 델타 변이의 위협에 대응하고 있지만, 우리가 이전에 그랬듯이 이번에도 팬데믹을 성공적으로 극복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희가 구한 생명과 생계의 규모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건 및 경제 데이터가 이를 명백히 증명합니다. 3만 명 이상의 생명을 구했고, 10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복구했습니다. 이 정도 규모로 회복을 이룬 국가는 세계에서 몇 안 됩니다. 하지만, 현재 락다운 조치가 시행되면서 본인의 수입과 앞으로 몇 주간의 상황 그리고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는 점을 저는 이해합니다.
Services Australia를 통해 락다운 조치로 피해를 본 호주인들을 위해 개인과 사업체에 대한 금전적 지원을 직접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주 정부와 함께 현재 많은 지원이 필요한 중소업체들에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주보다 근무시간이 20시간 이상 삭감된 사람은 $750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근무시간이 8시간 혹은 하루 전체 근무에서 20시간까지 삭감된 사람은 $450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원금 수령에 대한 정보를 한국어로 알아보려면 www.servicesaustralia.gov.au를 방문하거나, 다국어 전화 서비스 131 202번으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감염 발생 대응책으로 마련된 메디케어 원격의료서비스(Medicare Telehealth), 정신건강 및 차일드케어 서비스 본인부담금면제(gap fee relief)와 같은 기타 지원과 별개로 제공됩니다.
중요한 것은, 저희가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구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주 명확한 전제 조건이 적용됩니다: 여러분이 백신접종을 받는다면, 락다운 조치, 국경 봉쇄 및 제한조치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전국내각회의는 4단계 경로를 착수하는데 동의했습니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전하기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보건 및 경제 조언과 과학적 표준을 기반으로 산정된 백신접종률 목표치를 달성해야 할 것입니다.
본 계획은 백신접종을 받은 호주인들이 접종을 받지 않은 이들보다 본인과 타인에게 보건상 위험을 초래할 확률이 낮다는 것을 인지하고, 백신접종률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에게 적용되는 제한조치가 더 적거나 없어야 한다는 점을 반영합니다. 이것이 공정한 조치입니다.
앞으로 몇 주간 저는 해당 백신접종률 목표치를 각 주지사와 주요 장관들에게 권고할 것이며, 이를 공유함으로써 모두가 같은 목표를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현재 우리가 위치한 단계입니다.
바이러스를 통제하고, 모든 호주인에게 백신접종 기회를 제공하며, 동시에 자택 격리를 비롯해 규제를 완화할 새로운 방안들을 시도하는 단계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백신접종 진행에 있어 만족할 만한 수치를 달성했을 때입니다.
이 단계는 저희가 초점을 COVID 확진자 수에서 중병, 입원 및 사망 건수로 전환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본 단계 진입은 저희가 백신접종을 받은 주민들에 대한 규제를 완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본 단계에서 락다운 조치는 소수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가 아닌, 극단적인 상황에서만 시행되며 입원 및 사망 건수 급증을 방지할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 저희는 COVID-19을 독감과 같은 기타 전염병의 공중 보건 관리 지침에 맞춰 관리할 것입니다.
본 단계에서는, 더 이상의 락다운 조치는 없을 것이며 저희를 오랫동안 지켜온 국경 폐쇄 조치를 점차 완화할 것입니다. 이로써 호주인들은 다시 해외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공항에서 적용 중인 관련 규제도 해제될 수 있을 것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마지막 단계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의미합니다.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박멸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본 단계에서는 신중히 결정된 적절한 국경 통제가 여전히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COVID는 기타 전염병과 같은 수준으로 관리될 것입니다.
지난 18개월 동안 저는 호주인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했으나, 아직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 우리 모두 다가올 몇 주 그리고 몇 달 동안 각자 맡은 바를 이행해야 합니다.
COVID 팬데믹 동안 저희는 모든 일을 완벽히 처리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거의 대부분의 다른 국가들보다 더 잘 해냈습니다.
이제 마무리해야 할 일은 호주의 백신접종의 빠른 진행입니다.
우리 모두가 해야 할 일은 분명합니다: 공중 보건 지침을 준수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COVID Safe한 생활을 하고; 최대한 빨리 백신접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한국어로 현재 본인의 COVID-19 백신접종 예약 가능 여부와 접종 장소를 알아보거나, 백신접종 예약을 하고 싶다면, 다음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https://covid-vaccine.healthdirect.gov.au/?lang=ko
[스콧 모리슨 연방총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