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칼럼은 multiple-offer (한개의 부동산을 두고 두 명 이상의 구매자가 경쟁을 하며 구매하는 것)인 경우를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아직 등기가 이전된 집이 아니기 때문에 전에 있던 비슷한 경우를 예로 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499,000에 방 3개, 화장실 2개의 300m2 모던 빌라를 판매하고 있었고, 인터넷에 올린지 일주일 동안 9명의 구매자가 집을 보았습니다. 그중 4명이 집을 맘에 들어 하였고, 그 4명의 오퍼는 이렇습니다.
- 구매자 a – $481,000
- 구매자 b – $500,000
- 구매자 c – $497,000
- 구매자 d – $493,000
가격을 뺀 나머지의 조건들은 다 비슷 했기 때문에 주인 입장에서는 가장 큰 금액인 구매자b에게 집을 판매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매자들은 판매자가 조금 더를 물어 볼 것을 기대해 조금 낮은 가격으로 적는 게 대부분인데요, 만약 맘에 드시는 집을 판매하는 에이젼트가 이 집은 multiple offer를 받았다고 한다면 나중에 집 주인이 다시 왔을 때를 생각하지 말고, 자기가 갈 수 있는 가장 큰 금액을 미리 적는 것이 유리합니다.
위에 보시다시피 최종적으로 보면 큰 가격이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카운트 오퍼를 보낼 수는 있지만 카운트 오퍼를 보내더라도 일반적으로 주인 입장에선 가장 높게 오퍼를 한 사람에게 그 이상의 가격을 물어보는 게 쉽겠죠?
또한 주인 입장에서는 동시에 4명의 구매자에게 카운트를 보내지 못하고 한 명의 구매자에게 만 카운트 오퍼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일단은 선택이 되셔야 주인이 물어보는 가격에 집을 구매하실지 마실지의 선택권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multiple offer인 상황을 설명드려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