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집값 동향 2020

476
29546821 - toy house and calculator on table close-up

호주 주택시장 동향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주목을 끄는 의견은 현재의 상항이 그대로 지속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의견 입니다. 앞으로의 단기간 시장변화를 관찰함으로 중장기 시장상황 예측이 가능할 것 같다고 합니다.

부동산 시장도 경제학적으로 거시적 또 미시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현재 아주 낮은 이자율에 주택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이 더해져서 또 한번의 주택경기 호황을 만들려고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계 주택융자금 부담은 예전보다 높아져 있기 때문에 오히려 좀 불편한 상황도 만들어 질수 있다고 경제학자들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낮은 이자율, 충분치 않은 공급 그리고 인구증가는 모두 주택가격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장기적으로 또 호주 전체적으로 보면 평균 주택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 입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또 지역별로는 차이를 보일 것 입니다. 앞으로 단기적으로 가장 가격상승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지는 지역들은 Melbourne, Sydney, Sunshine Coast, Wollongong, Adelaide, Geelong, Canberra, Newcastle 그리고 Brisbane 이라고 합니다.

호주는 자연적 인구증가율과 이민을 통한 인구증가율이 모두 좋습니다. 호주는 땅은 넓지만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지역은 모두 해안가를 따라서 형성되어 있는 몇개의 도시들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도시나 그 주변에 살고 있습니다. 사회 간접자본시설 투자의 시간적 또 공간적 제한으로 인해 도시의 팽창과 토지공급은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증가를 따라가지 못하는 주택공급은 주택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주 중앙은행은 2020년에는 주택건설 투자가 7% 감소될 것으로 예축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꾸준한 인구증가로 인해 주택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 이기 때문에 몇몇 공급과잉이 된 지역들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충분치 못한 공급으로 인해 주택가격이 예상보다 상승할 수 있다고 의견을 내어 놓았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합니다. 온라인 상업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 쇼핑의 시장이 급속도로 넓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은 쇼핑의 많은 부분을 온라인을 통해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곧 기존 오프라인 상점의 감소와 업종변경으로 이어지고 온라인과 경쟁하지 않는 Coffee Shop이나 Restaurant 등의 업종들의 상가에 대한 제한적인 수요만 남게 되어, 장기적으로 볼때 상가 수익율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