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차량 사용비 경비처리 1 편

193

개인 사업자나 급여 생활자의 경우, 일에 관련된 차량사용 Car Expense 경비처리 방법에는 Cents per Km 방법과 Log Book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소득세법상의 Car의 정의는 화물 적재량1톤 미만 그리고 9인승 미만의 자동차 입니다.

Cents per Km 방법은 최대 5,000km까지 업무관련 비용을 처리 할 수 있으며, 연료비 영수증 등의 문서상의 증거서류를 보관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업무관련 주행거리가 계산 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2019 회계년도에는 1Km당 68Cents를 경비처리 할 수 있습니다. 1대의 차량이 여러가지의 일에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 되었다 해도 최대 총 5,000Km까지만 경비처리가 가능 합니다. 만약 2 대의 차량이 일에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 되었다면 각 차량에 대해 최대 5,000Km까지 경비처리 할 수 있습니다.

Log Book 방법은 운행일지를 기록하여 총 차량사용 주행거리에서 업무관련 사용 비율을 산출하여 자동차 운영비용과 감가상각 비용을 계산 합니다. 업무사용 비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최소 12주 동안 연속적으로 기록한 주행기록과 운행내역을 기록하는 Logbook이 필요 합니다. 운행일지에는 날짜, 주행계 기록, 업무관련 주행의 명확한 내역, 총주행거리, 업무관련 주행거리 그리고 총주행거리에서 업무관련 주행의 비율계산이 기록 되어야 합니다. 운행일지는 보통 5년간 유효하며, 직장이나 업무의 주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다시 기록해야 합니다. 이 방법에서는 차량 연료비용의 영수증 등 모든 차량관련 비용 증거 서류들을 보관해야 합니다. Log Book 방법을 사용하는데 주로 발생하는 실수들는 주로 5년 기한이 넘은 운행일지를 계속 사용하거나 운행일지 내역을 단순히 Business나 Private으로만 불충분하게 기록하거나 또는 업무성격의 주요한 변경, 장기휴가 등이 있었을 경우에 이를 반영하지 않는 것 들 입니다.

부부 공동소유의 차량 등 공동소유 차량의 경우 Cents per Km 방법에서는 각 소유주들이 전혀 다른 성격의 업무관련 목적으로 사용했다면 각각 최대 5,000 Km까지 경비처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트너십 사업체 소유의 차량은 그 파트너십이 하나의 소유주로 간주되기 때문에 그 차량에 대해 Cents per Kim 방법은 최대 5,000 Km까지만 경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JKL Accountants]